세척력은 뭐 당연히 중요한 것인데 내가 가장 필수로 생각한 기능은 자동 문열림 기능이다

그리고 여기에 무설치로 사용 가능한 제품들을 알아봤다 

 

가장 처음에 봤던 식기세척기는 3인용 SK매직 DWA-2800P 였다

근데 보다보니까 진짜 너무 작고 1인가구도 겨우 사용할 크기란걸 알게됐다

또한 자동 급수 설치를 하지 않을 경우 수동 급수로 물을 매번 넣어줘야하는데

동영상만 봐도 진짜 불편함이 엄청나게 느껴졌다 심지어 많이 넣으면 누수가 일어나고 난리난다

덧붙여 UV살균 기능이 있는데 알아보니 이건 크게 유용한 기능이 아니란 것을 알게됐다

실구매가는 28만원 정도였다

 

그래서 6인용 쉐프본 워시폴8 블랙라벨 WQP6-8204V1 로 눈을 옮겼다

내부 용량이 좀 더 크고 자동 급수 설치를 하지 않아도 통에 물을 받아놓으면 흡입하는 방식으로 급수를 한다 

아니 그냥 자동 급수 설치하면 안됩니까 물을 수 있는데 설치 비용을 아끼고 싶었다

그리고 이사갈 것도 고려하고싶었고.. 근데 편하려고 사는 식기세척기가 왜 이렇게 불편해야하나 생각이 들었다

여기서부터 무설치여야한다는 생각을 버렸다

또한 6인용 중에 내부 용량이 큰 이 제품조차도 식기를 테트리스로 잘 넣어야하며

대형 후라이팬이나 냄비는 들어가지 않거나 거의 단독 세척해야한다는 것을 알게됐다

더 큰 식기세척기를 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실구매가는 46만원 정도였다

 

그래서 찾은 제품이 12인용 삼성전자 DW60A5055FS 이다

설치가 필요한 제품이지만 급수/배수관 설치를 무료로 해준다는 것

김치냉장고 정도의 크기로 넉넉한 12인용 내부에 2단 바스켓을 가지고 있고

세척날개도 2개가 아닌 3개라서 세척력이 아주 좋다

그리고 위의 두 제품은 송풍 건조인데 이쪽은 잠열 응축 건조로 이것마저 더 좋다

소음 대응으로는 아스콘이 아닌 부틸 차음재가 사용되었다

이렇게 식기세척기가 가져야할 기본기를 모두 충실히 가지고 있음에도 가격이 아주 괜찮았다

실구매가는 42만원 정도였다

 

이제 더 이상 고민할 필요가 없었다 심지어 제조사도 삼성전자여서 고장에 대한 대응도 걱정이 없었다

개인취향이지만 디자인도 아주 마음에 든다 외부가 모두 스테인리스로 고급스러운 느낌을 준다

나는 싸구려 플라스틱 느낌을 정말 싫어하기 때문에 이쪽이 마음에 든다

 

그리고 기사가 방문해서 설치를 해줬는데 정말정말 친절하더라

한달정도 사용해보고 후기를 적도록 하겠다

복사했습니다!